뭔가가 안바뀌면 여러분의 탓이 아닙니다.

 

1) setState()를 하지 않아서 일 가능성이 적습니다. 그렇게 쉬웠으면 고민하지 않아요. 

2) 불변성의 문제가 아닐 확률이 높습니다. 괜히 머리 복잡하게 생각하지 마세요. Deep copy? light copy? 등을 신경쓰지 마세요.

3) 시뮬레이션의 환경의 문제가 아닐 확률이 높습니다. 시뮬레이터는 진짜 잘못이 없어요. 

4) 버젼의 문제가 아닐 확률이 높습니다. 뭐가 안되기만하면 최신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라 라는 소리는 개소리에 가깝습니다.

5) 앱을 껐다 키지 않아서가 아닐 확률이 높습니다. 그게 만능이 아니에요.

 

정말 여러가지 나를 공격하는 기제가 프로그래밍에는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런 공격적 기제는 chatGPT에도 녹아있어서 틈만나면 이런 말들을 읖조립니다.

정말 열받고 어려운 일이네요. 

 

 

1. KEY 문제

ValueKey() 등에 고정된 값이 걸려있어서 바뀌지 않을 수 있습니다. 확인하세요.

혹은 UniqueKey() 등을 지정해서 바뀌도록 하세요. 다만 유니크 키는 비용이 많이 들어가니 조심해서 사용해야한다고 합니다.

기타 다른 Key들도 우선적으로 확인하세요.

 

2. Const 문제

const가 걸려있는지 확인하세요.

페이지가 고정되어버리면 값이 바뀌지 않습니다.

 

 

이런 문제들을 해결하는 것은 참으로 고달프고, 프로그래밍 실력에 도움이 되는지도 의문이고

자존감만 깎아먹는 매우 화나는 상황인 것 같습니다.

진짜 너무 싫습니다 분명히 명령을 내렸는데 명령대로 하지 않는 것은 논리폭탄과 같습니다.

부디 여러분들도 이런문제 있으면 공유해주시길 바라고 시간을 아끼시기 바라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라이프코리아트위터 공유하기
  • shared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